10.7 C
Seoul
2024년 3월 29일 (금요일) 9:52 오후
뉴스교육교육부,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발표

교육부,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발표

[수완뉴스=교육부]교육부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학급별로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번 계획에서는 진로교육법이 제정됨에 따라 국가차원의 진로교육 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관계기관과 전문가 회의, 토론 등을 거쳐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기존 1차 계획은 초,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소질과 적성 중심의 진로선택을 위한 체험 위주의 진로교육 지원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번 2차 계획에서는 진로교육법 시행과 더불어 초등학생에서 대학생까지 모든 분야의 학생들이 꿈과 끼를 살리는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진로개발역량 신장과 국가진로교육센터 지정 등 진로교육체제 구축을 통해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먼저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를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일반고 37개교에서 우선 시범실시하고, 초, 중, 고로 점차 확산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개발 수준에 따라 진로심리검사와 진로진학상담, 진로활동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중, 고등학교에서는 2020년까지 진로전담교사를 100% 배치할 예정이며, 초등학고에서는 올해부터 우선 보직교사로 임명 배치하기로 하였다. 또한 전문직업인, 학부모, 자원봉사자, 퇴직시니어 등 지원 전문 인력을 2020년까지 3천명 이상 확보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사회적 배려대상에게도 진로교육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특수교육대상학생, 북한이탈주민학생, 다문화학생 등 사회적 배려대상자별 맞춤혐 진로상담 매뉴얼을 보급하고 학교 밖 청소년을 청소년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진로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학생의 진로교육 지원에도 나선다고 밝혔다.

대학생 저학년부터 진로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하도록 하고, 현장실습의 교육과정 운영을 확대하기로 하였다. 또한 현재 교육부가 준비 중인 PRIME사업(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육성사업)과 CK(대학특성화사업) 등을 활용하여 대학 내 취업지원, 지로교육 및 상담 기능을 통합하여 학생 중심의 창업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러한 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관계부처 간 협의체를 구축하여 세부 이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계획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아 자아를 실현하고, 미래형 창의적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편집국
편집국
수완뉴스 편집부 공식 계정입니다.
-advertisement-
spot_img

많이 본 뉴스

-advertisement-

인기 기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