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 C
Seoul
2024년 3월 28일 (목요일) 11:12 오후
뉴스사회공헌기금으로 다양한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사회혁신 추구

사회공헌기금으로 다양한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사회혁신 추구

[수완뉴스 =강원도]  강원도에서는 복지사각 지대 해소와 소외 계층에 대한『나눔과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해 민선 5기 최문순 도지사 임 후 부터, 업의 사회공헌 활동 기금 유치를 5년째 도정의 역점 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도내 경제여건이 미비하고 평균 재정자립도가 18%에 불과한 반면 복지재정은 전체 예산 중 20% 이상을 차지하는 등 갈수록 증가하는 복지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기업들의 사회공헌사업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현금지원 등을 통한 간접사업과 달리 최근 10년간 기업 내 전담조직을 통한 기업 고유의 주요업종과 연계한 직접사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강원도 내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한 프로젝트 제안이 사회공헌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道에서는 연초부터, 수도권 등 대기업 사회공헌 네트워크 활성화와 실국장 중심 적극적인 대기업의 사회공헌기금 유치 확보에 중점을 두고 활동을 전개한 결과,

16년 확보액(286억원) 대비 17년 확보액은 66억원이 많은 352억원의 기금을 역대 최대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성과는 최문순 도지사 취임 이후, 제도적 사각지대의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망 확보를 위하여 다양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도의 시책과 연계 ․ 접목을 통해 추진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17년에는 기획조정실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는 기업의 선도적 사회공헌 사업 접목과 기업사회공헌 관계자 포럼을 지속 추진하여, 도내 현황에 대한 이해와 사회공헌사업에 상호 참여하여,

수혜자의 눈높이에 맞춘 삶과 밀접한 생활 중심으로 LED 보안등을 통한 안전귀가길 조성, 탄소배출권 등록, 농촌지역 인구감소 해결을 위한 ICT 마을 조성 등 도의 특성을 반영한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였다.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사회양극화, 저출산 및 고령화, 실업률 상승 등으로 사회적 욕구들이 다양해지면서 복지증진을 위한 기업 및 민간의 사회참여와 역할에 대한 기대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지난해 도에서는 다양한 사회공헌 투자를 접목하는 사회성과보상사업에 관심을 갖고 행정안전부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도내에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고자 노력한 한해였다.

강원도 김민재 기획조정실장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기업사회공헌 관계자 세미나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시민정신(Corporate Citizenship),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이 더욱더 활발하게 논의될 수 있는 지역 여건을 조성하고,

18기금 확보 목표를 1월중 설정하여 탄소상쇄배출 사회공헌사업의 선제적 제안동계올림픽 레거시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한 사회공헌사업 유치를 중점 추진할 예정으로, 사회공헌기금 유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글, 백미영 편집기자 편집

편집국
편집국
수완뉴스 편집부 공식 계정입니다.
-advertisement-

댓글을 남겨 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spot_img

많이 본 뉴스

-advertisement-

인기 기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