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 C
Seoul
2024년 3월 28일 (목요일) 9:00 오후
교육교육일반16개 지역에서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대입설명회 열린다... 설명회 당일 현장신청 가능

16개 지역에서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대입설명회 열린다… 설명회 당일 현장신청 가능

[수완뉴스=청소년]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학교 밖 청소년 대상 2020학년도 대학 입시설명회를 29일(월) 강원도를 시작으로 10월까지 전국 16개 시·도에서 개최한다.

설명회에서는 ▲대입 전형 주요사항 ▲검정고시 출신자를 위한 대학별 특별전형 및 학과 소개 ▲수시전형 지원 가능 대학 및 지원 전략 등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시·도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 센터’)가 주축이 되어 전국 16개 지역에서 입시설명회가 운영될 예정이다.

이전에는 입시설명회가 권역별로 5개 지역에서만 열려, 시간과 거리 등의 제약으로 인해 참여하기 어려운 수험생들이 많았으나, 올해에는 생활권 가까이에서 정보를 얻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이나 학부모는 전국 213개 ‘꿈드림 센터(www.kdream.or.kr)’로 사전에 신청하거나, 설명회 당일에도 현장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다.

입시설명회에서는 검정고시 성적, 진로심리검사결과 등을 바탕으로 보다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입시정보 및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1:1 맞춤형 입시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1:1 맞춤형 입시상담’을 희망하는 청소년은 반드시 ‘꿈드림센터’를 통해 사전신청 해야 하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표제공=여성가족부)

2018년 학교밖 청소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 조사 결과, 75.5% 가 검정고시를 준비한다고 응답하였고, 47.9% 는 진로상담, 26.3% 는 직업기술 훈련 등을 경험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는 ‘꿈드림 센터’를 통해 검정고시 대비반과 수능 대비반 운영, 대학생 학습멘토링(상담) 연계, 의무교육단계(초·중학교)의 학력인정 기회를 제공하는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사업 등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교육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과 협력하여 세종, 청주, 부산 지역에서 ‘현직교사 멘토 지원사업*’도 시범 운영 중이다.

또한 ‘꿈드림 센터’에서는, 사회진출을 희망하는 청소년에게 직업훈련 또는 취업연계 전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직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문직업훈련(내일이룸학교), 자격증 취득 지원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도록 돕고 있다.

2018년 ‘꿈드림 센터’ 이용 청소년 가운데 11,080명이 학업에 복귀하였고, 6,126명이 자격증 취득, 직업훈련 연계 등을 통해 사회 복귀에 성공하였다.

(표제공=여성가족부)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은 2015년부터 시작 되어 올해로 5년 차를 맞이하였으며, 전국 213개소에서 운영하는 꿈드림 센터 프로그램을 통해 학업복귀와 사회진입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지역별로 학교 밖 청소년의 다양한 요구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꿈드림 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에게는 활동안전공제에 가입하여 재학생과 동등하게 안전을 보장받도록 하였으며, 청소년의 근로권 보호를 위해 근로권익교육 및 무료 건강검진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급식비와 교통비 지원, 해외자원봉사활동, 도시락 및 무료 치과 진료비 지원 등 다양한 특화프로그램도 지원된다.

최성지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학교 밖 청소년들이 꿈드림 센터에서 상담, 교육, 건강관리,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등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짜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동주 기자

김동주 기자
김동주 기자
밝은 미소로 세상을 더 밝게, 당신의 이야기에 경청하겠습니다.
-advertisement-

댓글을 남겨 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spot_img

많이 본 뉴스

-advertisement-

인기 기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