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 C
Seoul
2024년 3월 29일 (금요일) 10:35 오후
뉴스사회평창군, 2019 제주포럼 「평창군 세션」 성황리에 마쳐

평창군, 2019 제주포럼 「평창군 세션」 성황리에 마쳐

평창군이 2019 제주포럼에 참석해 제주에서 평창의 국제평화도시 구축 의지 표명했다. (사진=평창군청 제공)

[수완뉴스=평창군] 평창군은 민선 7기 군정 목표의 하나인 “평창 평화 이니셔티브” 추진 사업의 일환으로 2019 제주포럼에 참석하여 ‘평화올림픽과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주제로 한 평창군 세션을 성황리에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창군 세션 발표로 나선 이성훈 경희대 특임교수가 “평창평화포럼 2019 결과와 향후 전망”이라는 주제로 「2019 평창평화포럼」의 결과물인 평창평화선언 2019, 한반도 평화 구축 결의안 및 평창평화의제(PCAP) 2030 프레임워크를 소개했으며, 안토니오 UN사무총장의 발언을 소개하며 평창올림픽은 단순한 스포츠 행사를 넘어 세계적인 평화의제 선정에 기여했고, 이런 평화유산을 통해 세계평화 플랫폼을 구축하여 향후 2030년까지 평화와 SDGs(지속가능개발목표)를 연계한 실천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는 과제를 시사점으로 전달했다.

또한 금주섭 세계 장로교신학대학원 원장의 “한반도 평화구축과 세계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한 주제발표에서는 평창의 평화 상상력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등 평창이 꿈꾸는 한반도가 내일의 한반도가 될 것이며, 한반도를 넘어 세계평화 구축을 위해서는 시민사회와 종교단체 등 다양한 그룹의 참여와 국제사회와의 다자간 협력이 필요하고, 평화는 현 세대가 만들어 가는 것이며 이를 위한 평화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어진 패널 토의에서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마영삼 前공공외교 대사는 “평화를 위한 스포츠 공공외교”의 주제로 화해와 평화 분위기 조성에 스포츠가 기여해 온 사례와 유용성에 대해 발표하며, 국제스포츠 기구들은 스포츠 행사 개최를 넘어 스포츠를 통한 평화 기여에 대한 욕구가 높으므로 스포츠를 잘 활용하여 평화적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토론자인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은 ‘도시외교의 필요성과 서울시의 도시외교’ 사례를 중심으로 우수정책 분야와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하며, “평창도 이와 맥락을 같이하여 다양한 분야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고, 도시와 도시간의 외교를 통해 지역 발전정책을 구상하고 이를 위한 학술행사 개최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평화에 대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는 「2019 평창평화포럼」의 의제들이 곧 개최되는 서울평화포럼에서도 논의될 수 있기를 희망했다.

마지막 토론자인 권구순 서울사이버대학 교수는 평화의 구조적·문화적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통해 평화공공외교의 목표를 세부적으로 전략화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 민관 행위자들의 평화역량 배양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였고, 평창구축활동의 지향점을 제시하고 건전한 비판의 장이 되는 평창의 국제적 평화 플랫폼 구축 노력이 지속화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번 평창군 세션을 마무리하며 참가자들은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지만 작은 도시인 스위스 제네바와 미국 뉴욕주 레이크플레시드의 사례를 들며 평창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통해 인프라 구축이 완성되어 있고, 대도시보다는 평창과 같은 규모의 소도시가 평창평화포럼을 통해 평화 공공외교 활동을 펼치기에 매우 적절한 장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평창이 국제평화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며 세션을 정리하였다.

한편 이번 세션의 좌장을 맡은 한국국제협력단 송진호 이사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평창은 올림픽 유산을 잘 가꾸어 세계적인 평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말 그대로 “대박도시”라고 표현하며 앞으로의 평창 향보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평창군 단장으로 제주포럼에 참가한 김창규 평창부군수는 “이번 세션에서 논의된 의미와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2020평창평화포럼 의제 선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라며 “향후에도 이번과 같은 토론장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인적·물적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평창을 국제 평화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email protected]

편집국
편집국
수완뉴스 편집부 공식 계정입니다.
-advertisement-

댓글을 남겨 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spot_img

많이 본 뉴스

-advertisement-

인기 기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