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C
Seoul
2024년 3월 29일 (금요일) 11:42 오후
오피니언사설/칼럼고구려 : 2차 여수전쟁, 을지문덕

고구려 : 2차 여수전쟁, 을지문덕

2차 여수 전쟁 : 살수대첩

1차 전쟁에서 패전한 수 문제는 큰 충격을 받은 나머지 이후 고구려에 대한 원정 계획 일체를 중단시켰고, 백제의 부추김도 무시하며 마치 전쟁이 없었던 것처럼 고구려를 대했다고 한다.
이는 분노에 이끌리지 않은 냉철한 상황 판단으로, 문제가 확실히 명군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604년 애비를 시해하고 새로운 군주가 된 수양제 양광은 전혀 다른 인간이었다. 

아버지와 달리 오만하고 잔인하면서도 패기와 야심이 남달랐던 양광은, 즉위하자마자 만리장성을 보수했고, 대운하 건설을 재개하여 완성하였으며, 친히 원정을 떠나 서방의 토욕혼과 북방의 돌궐을 토벌하고 남쪽으로는 베트남까지 진출하는 등 그 위세를 떨쳤다.
그리고 마지막 남은 동쪽마저 굴복시켜 천하 통일을 완성시키 위해 영양왕에게 입조를 명하였는데,
고구려는 이전처럼 입조를 피하며 전쟁 준비에 몰두하였다.
결국 607년, 동돌궐에서 고구려 사신이 마침 동돌궐을 방문한 수양제를 만나는 사건이 벌어졌고, 그 자리에서 양제의 최후통첩을 받게 되었다.

최후통첩에서 밝힌 대로 양광은 탁군으로 향하였고. 백성들을 징발하여 몇 개월 만에 수백 척의 선박을 건조하는 한편, 군수물품을 모으고 병사를 징집하여 무려 113만이라는 공전절후, 전무후무한 대군을 만들어 내었다.
보급을 위한 인원까지 포함하면 총 동원 인원은 300만 정도로서 당시 전체 중국 인구의 5%가 훨씬 넘는 숫자였다.
천하에 명령이 떨어져 탁군으로 병력이 모였고, 7월에는 군량을 수송했는데 이를 위해 꼬리를 물고 이어진 배가 1천 리였다고 한다.
병사들은 시간을 맞추기 위해 밤에도 걸어야 했기 때문에 피로로 쓰러지는 자가 속출했고.
60만 명이나 징용되었다는 군수품을 나르는 인부와 차부도 길이 멀고 험해, 할당량인 두 사람 당 쌀 석 섬은 자기들 식량으로도 부족했다고 한다.
정해진 분량을 나르지 못하면 처벌 받았기 때문에 징용된 사람들은 도망칠 수밖에 없었고,
도망치면 범죄자가 될 수밖에 없어서, 천하에 쫓기는 자가 넘쳐났고, 떼를 지어 비적이 되는 자도 많았다고 한다.
미친 놈 하나 때문에 온 천하가 몸살을 앓은 것이다. 히틀러도 이 정도는 아니었을 것이다.

612년 음력  1월, 양광은 공식적으로 총공격을 명하였다.
우중문과 우문술로 하여금 육로로 요동을 공격할 것을 지시하였으며, 내호아에게는 수군 대장의 직책을 맡겼다.
육군이 요동을 뚫고 고구려의 내지로 침입할 때 내호아의 수군이 이와 합류하여 고구려의 도읍인 평양성을 친다는 계획이었다고 한다.
수양제가 이끄는 부대가 요수에 이르자 고구려 군은 우선 강을 방어선으로 삼아 지켰고,
양광은 우문개에게 명하여 부교를 만들게 하였는데, 강의 길이를 잘못 예측하여 부교가 딱 어른 한 명 키 남짓하게 모자랐다고 한다.
도강하던 수나라군은 황당할 수밖에 없었고 고구려는 우왕좌왕하는 적들을 쉽게 물리칠 수 있었으나,
수나라군이 다시 부교를 만들어 공격하자 이번에는 고구려군이 무려 만 명의 사망자를 내며 대패하였다. 확실히 쪽수에는 장사가 없다.
도하에 성공한 양광은 100만의 군사로 요동성을 겹겹이 포위했고 맹렬한 공격을 하였지만, 요동성은 강한 저항을 했고 3개월이 지나도 요지부동이었다.
만일 요동성이 뚫려 100만 대군이 내지로 밀려들었다면, 을지문덕이 제 아무리 신묘한 계책을 쓴다 해도 역부족이었을 것이므로, 요동성이 양광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수비하며 시간을 끈 것이 2차 여수 전쟁의 승패를 갈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요동성의 고구려군은 농성하는 도중 상황이 불리해지면 바로 항복 의사를 타진하곤 하였다고 한다.
수나라군은 황제의 친정이었기에 중요 결정 상황은 황제에게 보고를 해야 했고, 결정을 기다리는 동안 휴전이 불가피하였는데, 워낙 대군이라 보고 단계가 무지하게 많았고, 시간이 많이 걸릴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고구려 군은 그 시간을 정비하는데 사용하였고, 반면에 수나라 장수들은 급하게 싸워야 할 때 감히 멋대로 나서지 못하고 황제의 명을 받느라 기회를 놓치게 되었고.
수서의 기록에 따르면, 이런 짓을 세 번 연속으로 했다고 하는데, 양광은 대국 황제의 관대함을 보이기 위해 알면서도 속아주었다고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요동성은 함락을 거부하고 있었고, 시간은 가고. 답답한 마음에 방어선 상의 다른 성들도 건드려 보았지만 단 하나의 성도 함락을 시키지 못하였다. 요동 일대, 고구려 요새들의 격렬한 저항이 수양제의 본래의 작전에 큰 차질을 주었던 것이다.
한창 생업에 종사해야 하는 국가 전체, 성인 남자의 1/4 가까이를 끌고 와서 요동성에서 시간만 끌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다급해진 양광은 평양 직공을 위해 우중문과 우문술을 대장으로 하는 별동대를 구성하게 하였고, 9개 군 35만 병력을 차출해 평양 직공을 명령하였다.
각지의 방어선을 우회하여 수군과 합류해 평양성을 공략하는, 일격에 전쟁을 끝내고자 하는 시도였는데,
이는 고구려의 예상을 벗어난 것이었으며, 고구려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지게 되었음을 의미하였다.35만의 별동대, 이 숫자를 별동대로 운용할 수 있는 군대, 전무후무할 것이다. 
아무튼 숫자가 많으니 엄청난 보급이 필요하였고, 물량이 많으니 진격의 속도에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백일 분의 식량을 병사 개개인이 짊어지게 하고 빨리 가라고 하였는데, 이번에는 이게 너무 무거웠다.
그렇지 않아도 죽을 자리를 찾아가는 스트레스가 심한데, 길은 험하고 짐까지 무거우니, 지휘부의 금지 명령도 불구하고 너도 나도 보급품을 버리게 되었고, 길을 절반 정도까지밖에 못 갔는데 식량이 간당간당해졌다고 한다.지쳐 죽는 게 빠를지, 굶어 죽는 게 빠를지 모르는 상황이 된 것이다.
위인 을지문덕은 당연히 청야 전술로 불난 집에 부채질 하였고. 항복 사신을 빙자하여 직접 적진을 찾아가 적정을 탐색하기도 하는 등 별동대의 수뇌부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거짓 항복을 눈치 챈 우중문의 재촉으로, 배고프고 지친 수나라 군대는 정처 없이 을지문덕을 추격하였는데,
거짓말에 속아 교전 중인 적의 총사령관 잡을 기회를 놓쳤고, 별동대의 허실까지 적나라하게 노출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뜩이나 식량도 부족한데 괜히 시간만 끈 꼴이 되었으니 얼마나 열불이 났을까?
적군의 지친 기색을 눈치 챈 을지문덕은 이들을 더욱 피곤하게 만들기 위해 싸움을 걸었고, 싸울 때마다 거짓 패하여 달아났다고 한다, 하루에 일곱 번을 싸워 일곱 번 모두 지는 일도 있었고.
수나라군은 어쨌든 그동안 목말랐던 승리를 계속하여 맛보았고, 진군도 할 수 있어 어느 정도 사기가 올랐으나, 편하게 진군하는 것이 아니라 싸우면서 가는 것이니, 피로도 피로이지만 시간이 말도 못하게 걸렸다.

육군이 이렇게 꾸물거리는 동안 평양 인근에 먼저 도착한 수군은 조급해졌다.
수나라의 수군은 영양왕의 아우 고건무가 지휘하는 병력을 격파하고 평양성에서 60리 정도 떨어진 곳에 상륙하는데 성공하였고,초전의 승리에 흥분한 내호아가 육군의 합류를 기다리지 않고 4만의 병력으로 평양성 직공에 나섰는데, 그만 고구려군의 공성계에 걸려 전멸해 버리고 말았다.
왕제 고건무는 500기의 결사대로 적진을 휩쓸었고, 내호아는 겨우 탈출하여 대동강 하구로 후퇴하였다고 하는데, 다시는 강을 거슬러 올라오려고 하지 않았다 한다.

마지막 희망이었던 수군의 패퇴 소식은, 쫄쫄 굶고 있던 별동대에게는 지옥문이 열리는 소리처럼 들렸을 것이다.
지칠 대로 지친 우중문의 별동대는 평양성까지는 어찌어찌 도착했으나, 보급은 바닥이 난지 오래고 수군과의 합류는 물 건너 간, 말 그대로 진퇴양난의 상황이었다.
이때 을지문덕의 편지가 도착하였는데, 마지막 거짓 항복 편지였으나 그 의미가 이번엔 달랐다. 철군의 명분이 되어준 것이다.
우중문은 별 수가 없음을 깨닫고 퇴각하기 시작하였는데, 참고 참았던 우리의 을지문덕 장군이 반격을 시작하였다.
7월, 수나라 군대가 살수에 이르러 강을 반 쯤 건넜을 무렵, 갑자기 고구려 군대가 뒤에서 공격을 하였고, 별동대의 모든 부대는 한꺼번에 무너져 버렸다.
수나라 군대에서 살아남은 병력은 하루에 450여 리를 달아났다고 하는데, 전투는 아예 머리 속에 없었을 것이고 그저 제 한 목숨 살리기 위해 뛰고 또 뛰었을 것이다.
30만이 넘는 별동대 9군 가운데 살아남아 돌아간 병력은 겨우 2천 7백여 명이었고 수만을 헤아렸던 군수와 기계는 모두 사라졌다고 한다.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살수 대첩이다.

살수 대첩의 참변을 접한 양광은 크게 노하여, 돌아온 우문술, 우중문, 내호아 등에게 패전의 책임을 물어 이들을 모조리 삭탈관직한 후에 귀환하였는데,
을지문덕에게 농락 당한 우문술은 쇠사슬로 묶어 죄수 취급을 하였고, 을지문덕을 그냥 놔주게 만든 주범인 유사룡을 극형에 처했다고 한다.
수나라가 8개월간 그 엄청난 인력과 물자를 소비해가며 얻은 소득은 요수 서쪽의 무려라를 함락시키고, 요동군과 통정진을 설치한 것 뿐이었고, 그 외에는 성 하나도 제대로 함락시키지 못하고 병사들만 잔뜩 죽이고 퇴각하였으니, 양광… 참으로 죄 많은 놈이었다.
고구려의 입장에서도 비록 최고의 승리를 얻었다고 할 수 있으나, 워낙 힘에서 차이가 나는 상대였기에 공성계, 청야 전술 등 제 살 깎아먹는 전술에 의존 할 수밖에 없었고,
요동과 별동대의 이동 구간 그리고 평양 인근은 초토화 되었으며, 다른 지역도 인력 차출, 물자 공출 등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살수대첩에서 수공을 썼다는 유명한 이야기는 뻥일 가능성이 크다.
당시의 공학 기술로 30만을 수장시킬 수 있는 댐을 만들어 적시에 터뜨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별동대는 수공으로 무너진게 아니라, 패주나 다름없는 회군 도중에 군사적으로 가장 취약한 도하 작전을 하다가, 전력을 다한 고구려의 공격을 받아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입었다가 정확할 것이다.
어떻게 이겼든, 한 번 싸움에 30만을 소멸시킨 살수대첩은 우리 역사상 최대의 승전이었다.
그런데 이 엄청난 일을 해내신 위대한 분에 대한 기록은 매우 부실하여 출생지, 생몰연도, 가문 등 기본적인 사료도 없다.
2차 전쟁이 시작될 때 느닷없이 출현하여 총사령관으로서 전쟁을 승리로 이끌고는 종전 후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데,
이로인해 누구는 명재상 을파소의 자손이라고 하고, 또 누구는 온달처럼 평민줄신의 인재라고도 하고, 심지어는 귀화한 이민족 출신라는 설도 있다.
기록이 없으니 목소리 큰 놈이 이기는 구조이나, 뭐가 되었건 을지문덕 장군이 우리 민족사에 찬란히 빛나는 별이라는 사실만은 불변일 것이다.

김경순 기자
김경순 기자
김경순 기자 입니다.
-advertisement-

댓글을 남겨 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spot_img

많이 본 뉴스

-advertisement-

인기 기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