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7 C
Seoul
2020년 9월 19일 (토요일)
Home 뉴스 문화 2020청소년책의 해 막 오르다

2020청소년책의 해 막 오르다

1월 30일 ‘2020청소년책의해’ 기자간담회 개최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2020 청소년 책의 해 네트워크(실행위원장 안찬수)는 30일, 광화문 에무시네마(서울특별시 종로구)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2020청소년책의해’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시작 공연, 상징, 표어 및 포스터 공개, 주요 사업계획 발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확산하기 위한 ‘2020청소년책의해추진

‘2020청소년책의해’는 청소년들이 갈수록 책과 멀어진다는 위기감에서 출발하였다. 한국인의 ‘생애 독서 그래프’에 따르면, 독서 관심도가 가장 급격하게 떨어지는 시기가 청소년기다. 현재 20대인 경우 청소년기를 거치며 51.8%→38.6%로 독서 관심도가 하락하였고, 30대는 47.3%→38.1%로 독서 관심도가 하락하였다. 이는 청소년기의 부정적인 독서 경험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책으로부터 멀어지게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함께 읽는 2018 책의 해 독자 개발 연구 보고서 : 읽는 사람, 읽지 않는 사람>, 2018 책의해조직위원회)

이에 ‘2020청소년책의해’ 사업은 청소년 친화적인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청소년들의 독서환경을 개선하는 데에 초점을 맞춰 청소년기 독서문화의 변화를 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 청소년 독서율 제고 ▲ 즐겁고 신나는 청소년 독서 분위기 조성 ▲ 학교 밖 청소년 독서환경 개선 ▲ 청소년 독서문화 연구 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2020청소년책의해’는 실행위원회 체제로 효율적인 사업 진행을 꾀한다. 이번 실행위는 현장에서 활동하는 독서, 출판, 도서관, 서점 등 청소년 독서 관련 기관·단체들이 참여했다. 실행위는 2019년 3월부터 여러 번의 회의를 거쳐 7대 사업을 확정했다.

대한출판문화협회, 한국도서관협회, 한국서점조합연합회, 어린이청소년책작가연대, 책으로따뜻한세상만드는교사들, 여주사람들, 책과사회연구소, 책과교육연구소, 청소년문화연대 킥킥, 책읽는사회문화재단 등이 이번 실행위에 참여하였으며, 특히 청소년들과 함께 활동하는 교사, 작가, 사서들이 포함되어 좀 더 현장감 있는 사업 추진을 꾀한다.

ㅊㅊㅊ? ㅊㅊㅊ!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2020청소년책의해’ 상징(엠블럼)과 표어(슬로건), 포스터도 함께 공개됐다. 상징이자 표어인 ‘ㅊㅊㅊ’는 각각의 ‘ㅊ’마다 책의 다양성, 성장성, 연결성을 함축하고 있다. 또한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해석의 여지를 남겨 청소년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담고 있다.

포스터는 정보전달 위주가 아닌 아트 포스터로 제작하였다. 3종의 포스터는 각각 ‘ㅊ’의 의미를 담고 있다. 포스터는 도서관, 서점, 학교에 우선적으로 배포되며, 수령을 희망하는 기관이나 단체는 bookteen.net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상징·표어·포스터 디자인은 다양한 굿즈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2020청소년책의해’의 가치와 원칙도 공개되었다. 모든 사업은 공익성, 자발성, 다양성, 지속성에 의거해 진행된다. 우리 사회 모든 청소년의 즐거운 독서문화 확산을 목표로 하여, 성인과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생각과 표현을 존중하며,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국내 최초의 청소년 책 추천 플랫폼 ‘청소년 책 추천 홈페이지 bookteen.net’이 열린다. 이 홈페이지에서는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들을 위해 9명의 전문 필진이 연간 200여 건의 북큐레이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청소년 큐레이터들의 투고를 받으며, 청소년들이 스스로 책을 읽고 추천하도록 지원한다.

홈페이지에는 책 추천뿐만 아니라 사람, 공간, 이벤트에 대한 정보도 실릴 예정이다. ‘사람’ 섹션에는 청소년 작가나 인플루언서 등의 인터뷰, ‘공간’ 섹션에는 ‘청소년이 추천하는 책 읽기 좋은 곳’ 등의 공간 정보, ‘이벤트’ 섹션에는 ‘청소년 독서계획 공모전’ 등 연중 진행될 다양한 이벤트 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이벤트’ 섹션에는 ‘2020청소년책의해’의 사업별 결과가 다양한 형태로 공유될 예정이며, 사업 공모 신청을 받는 등 전체 사업을 포괄하는 포털 역할을 할 계획이다. 또한 홈페이지의 정보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로도 확인할 수 있다.

이 홈페이지는 지속적으로 관리·운영하여 청소년 책, 청소년 독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직접 선정하는 ‘청소년문학상’을 추진한다. 청소년들이 청소년 문학 작품을 직접 읽고 후보도서를 선정하여 심사, 시상까지 한다. 청소년들이 함께 문학 작품을 읽고, 주변 사람들과 삶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소년 심사위원은 전국 중·고교 및 청소년관련 단체, 시설 등을 대상으로 하며 총 30여 개의 참여팀을 모집한다. 3월 초까지 bookteen.net에서 참여 신청 접수를 받는다.

청소년들이 책으로 노는 문화를 경험하고, 직접 만들어가도록 지원하는 청소년 북 페스티벌이 전국 각지에서 펼쳐진다. 최대 10개 지역의 청소년 독서동아리 등이 참여한다.

북톡북튭은 청소년 모임, 단체가 만드는 독서 관련 동영상 제작을 지원할 계획이다. 제작된 동영상은 청소년에게 친숙한 영상기반 SNS ‘틱톡’과 ‘유튜브’를 통해 공유된다. 기존 북트레일러 위주의 홍보 영상에서 벗어나 청소년 개개인의 특기나 취향과 함께 하는 책 읽기를 통해 즐거운 독서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틱톡’과 협업하여 ‘북톡 챌린지’를 진행할 예정이다. 청소년들이 책을 주제로 춤을 추거나 특정한 몸짓을 선보이는 15초 이내의 영상을 공모하여 수상자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책에 대한 청소년들의 편견을 깨고 독서에 대한 문턱을 낮춰 좀 더 많은 청소년들이 책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2020청소년책의해 공익 캠페인은 청소년 독서문화진흥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을 촉구한다. 방송국, 언론사 등을 통해 청소년 독서문화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독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시범사업으로 책읽는소년원 등을 추진한다. 경기도 안양여자소년원(정심중고등학교) 등을 대상으로 독서문화공간 조성, ‘함께 읽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책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소년원생들에게 독서 경험을 제공한다. 나아가, 소년원 내 책 읽는 문화 확산으로 소년원생들의 정서 안정과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돕는다. 이 시범사업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독서문화공간과 ‘함께 읽기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청소년 책의 해를 기념하는 조사연구 사업으로 청소년 독서문화 조사 연구 및 청소년 책 포럼을 추진한다. <미래를 만드는 읽기 – 책 읽는 청소년 사례 연구>와 연간 4회에 걸친 <청소년 책 포럼>을 연다. 먼저 <미래를 만드는 읽기 – 책 읽는 청소년 사례 연구>에서는 대학 입시 준비를 이유로 기피 대상이 된 책 읽기가 사실은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는 것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밝힐 계획이다. <청소년 책 포럼>은 청소년 독서의 중요성에 역행하는 교육제도와 사회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청소년에게 책 권하는 사회는 가능한가’(3월), 청소년의 시각으로 우리의 읽기 환경에 대해 토론하는 ‘청소년의 목소리 – 내가 읽는다’(5월), 청소년 선진국들의 생생한 독서 진흥 사례 발표로 한국 현실을 성찰하는 국제 포럼 ‘청소년, 책으로 세상을 만나다’(9월), 청소년 책 읽기 환경 조성을 위한 우리 사회의 과제와 대안을 제시하는 ‘읽을 권리, 성장의 조건’(12월)을 차례로 개최한다.

‘2020청소년책의해’ 사업 추진과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과 공모사업 일정 등은 청소년 책 추천 홈페이지 bookteen.net에서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2020청소년책의해네트워크’ 사무국은 올해 ‘2020청소년책의해’에 동참 및 후원을 원하는 기관·단체·기업·개인의 참여를 받는다.

김동주 기자

청년과 청소년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언론.
“취재원과 독자는 수완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보도를 청구할 권리를 가집니다.”
<ⓒ 수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완뉴스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의 일부를 배분 받을 수 있음.
일부 기사는 광고주의 지원을 받아 게재된 기사일 수 있음.

해당 기사를 보고 마음에 들었다면, 수완뉴스에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donaricano-btn
김동주 기자http://mylovehouse.org
김동주 기자입니다.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인기 기사

최신 기사

- Advertis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