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 C
Seoul
2024년 3월 29일 (금요일) 8:14 오후
기획청년서울시 '한강몽땅 여름축제' 20일 개막

서울시 ‘한강몽땅 여름축제’ 20일 개막

[수완뉴스=서울] 튜브를 동동 타고 시원한 물에 발 담그며 즐기는 물놀이장 영화관부터, 비오는 날을 좋아하는 일명 ‘비 덕후(마니아)’들을 위한 빗속산책, 추억의 동춘서커스를 비롯해 공중서커스, 저글링 등 달빛 아래 3일 간 펼쳐지는 무료 서커스 축제, 3,000명이 참여하는 ‘수영으로 한강 건너기’까지.

이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것.

서울의 대표 여름축제인 「2018 한강몽땅 여름축제」에서 올해 새롭게 만날 수 있는 대표 프로그램들이다. 서울시는 오직 한강에서만 즐길 수 있는 80가지 무더위 퇴치법, 서울의 대표 여름축제 「2018 한강몽땅 여름축제」가 7월20일(금)부터 8월19일(일)까지 한 달 간 11개 한강공원에서 일제히 펼쳐진다고 밝혔다.

올해는 ‘한 여름 강의 예술놀이터’라는 주제로 3개 테마(①시원한강 – 수상‧도전‧레포츠‧물놀이 ②감동한강 – 음악‧퍼포먼스‧전시 ③함께한강 – 환경‧놀이‧휴식) 총 80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전체 프로그램 중 절반 가까이(38개)를 신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시민이 직접 기획‧실행하는 시민기획 프로그램은 작년 21개에서 올해 27개로 확대했다.

전체 프로그램의 70% 이상(59개)이 무료로 진행돼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올해 80개 프로그램과 함께 이중에서도 자신의 취향과 선호에 따라 쏙쏙 골라 즐길 수 있도록 「2018 한강몽땅 여름축제」 7가지 꿀팁을 소개했다.

7가지 꿀팁은 ①‘여름 필수’ 한강 정통 프로그램 ②야간 문화‧예술 프로그램 ③‘덕후’ 겨냥 마니아 프로그램 ④바쁜 일상 속 ‘소확행’ 힐링 프로그램 ⑤세계 속 ‘한강’ 국내‧외 협력 프로그램 ⑥청년 문화기획자들의 영(young)한 기획 프로그램 ⑦지속가능한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축제다.

 ‘여름 필수템’ 전통 프로그램 – 20만 개 물풍선 ‘물싸움’, 패들보드 등 ‘수상놀이터’

첫째, 일찍 찾아온 무더위가 반갑다면 한강몽땅 여름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한 물놀이 프로그램을 추천. 20만 개 물풍선과 물총으로 더위를 날리는 ‘한강물싸움축제’(8.4.~5. 난지 젊음의광장), 투명카약, 수상자전거, 패들보드 등 10종의 물놀이 레저기구를 모두 즐길 수 있는 ‘한강수상놀이터’(7.20.~8.19. 여의도 파라다이스 일대)가 시민 발길을 기다린다.

무거운 캠핑장비 없이 캠핑초보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한강여름 캠핑장’(7.13.~8.26. 여의도‧뚝섬)과 자녀를 동반한 부모님들의 최적의 휴가지로 꼽히는 ‘한강여름수영장’(6.29.~8.26. 뚝섬 등 4곳)은 올해도 인기리에 운영될 예정이다.

야간 문화‧문화예술 프로그램 – 3일간의 무료 서커스, 국내 대표 인형극단 한자리

해가 저물고 석양이 물들면 서커스, 인형극, 파이어댄스 등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문화‧예술 프로그램들이 한강의 여름밤을 수놓는다.

추억의 동춘서커스를 비롯해 7가지 서커스 프로그램을 무료로 즐기는 3일 간의 축제 ‘한강달빛서커스’(8.3.~5. 반포 달빛광장), 국내를 대표하는 9개 인형극단의 공연과 그림자극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한강별빛소극장’(8.10.~12. 여의도 멀티플라자 일대)이 올해 첫 선을 보인다.

러시아, 체코 등 세계 7개국 파이어댄싱 아티스트가 선보이는 뜨거운 무대 ‘파이어댄싱페스티벌’(7.28.~29. 반포 세빛섬 예빛무대), 국내 최대 야외음악 축제인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의 인기무대를 한강으로 옮겨온 ‘한여름 밤의 재즈’(8.14.~15. 반포 세빛섬 앞 피크닉장) 등 인기 프로그램들이 올해도 찾아간다.

‘덕후’들 모여라 – 비 오는 주말 빗속산책, 3,000명 수영으로 한강 건너기

올해는 특히 남다른 열정으로 어느 한 분야를 좋아하는 일명 ‘덕후’(마니아)를 위한 핫 아이템 프로그램을 강화한 것이 특징.

비 오는 주말이면 비 덕후들이 여의도한강공원에 모여 빗속을 산책하거나 다양한 프로젝트를 해보는 ‘우중산책’, 3,000명의 시민이 수영으로 한강을 건너는 ‘한강크로스 스위밍챌린지’(8.19. 잠실대교 남단)가 올해 처음으로 열린다.

1만 명의 사람들이 한강을 밤새도록 걷는 ‘한강나이트워크42K’(7.28. 여의도 녹음수 광장↔광나루 광진교), 종이배로 한강을 질주하는 ‘한강몽땅 종이배경주대회’(8.10.~12. 잠실나들목 앞 둔치) 등 꾸준히 사랑받아온 프로그램은 올해도 참가자를 기다린다.

바쁜 일상 속 ‘소확행’ – 튜브타고 보는 물놀이장 영화관, 야경 속 힐링공연

바쁜 일상 속에서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깨알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물놀이장에서 튜브를 타고 시원한 물에 발을 담그고 영화를 관람하는 ‘시네마퐁당’(7.27. 8.3. 8.10. 8.17. 난지물놀이장)과 야경과 강바람을 즐길 수 있는 숨은 스팟에서 공연과 힐링 프로그램을 즐기는 ‘한강데이트’ (7.28.~8.19(매주 토) 반포‧양화‧뚝섬‧여의도)가 올해 첫 선을 보인다.

오직 여름밤 한강다리 밑에서만 즐길 수 있는 ‘한강다리밑영화제’(매주 토, 천호‧원효대교 남단, 청담‧성산대교 북단), 12만권의 책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도심 속 최대 헌책방 장터 ‘다리밑헌책방축제’(8.1.~15. 여의도 마포대교 하부) 등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에도 참여해보자.

세계 속 ‘한강’ – 한강수계 9개 지자체 합동 마을잔치 등 국내·외 협력 프로그램

예로부터 세계로 나가고 세계를 맞이하는 큰 길이었던 한강의 의미를 살려 ‘한강’을 주제로 한 다양한 국내‧외 협력프로그램이 열린다.

강원도 정선군‧태백시, 경기도 하남시 등 한강수계 9개 지자체가 한자리에 모여 각 지역의 문화‧관광자원을 소개하는 합동 마을잔치 ‘한강빌리지’(7.20.~21. 여의도 이벤트광장)가 올해 축제의 포문을 연다. 국내‧외 전문가들이 모여 한강몽땅의 미래비전을 그리는 ‘2018 한강포럼’(7.20. 63빌딩), 남과 북의 만남처럼 한강의 남쪽(강동구)과 북쪽(광진구)의 화합의 오작교 프로젝트 ‘광진교페스티벌’(8.18. 광진교)도 성대하게 펼쳐진다.

청년 문화기획자들의 영(young)한 기획 – 밤샘콘서트, 버스킹축제 등

젊음에는 꽝이 없다? 청년 문화기획자들이 자신들의 눈높이로 직접 기획한 영(young)한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한강축제 청년 코디네이터 1기들이 기획한 밤샘콘서트 ‘서울인기페스티벌’(8.19. 난지 젊음의광장)에서는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예술가들의 작품 전시와 신진 뮤지션과 DJ의 공연이 새벽까지 이어진다. 100팀의 한강 거리 예술가가 함께 만드는 버스킹 축제 ‘한강버스킹페스티벌’(7.21. 여의도 물빛무대 일대), 잠실 사각사각플레이스 입주 예술가들이 제안하는 힐링 페스티벌 ‘낭만예술병원’(8.3.~5. 잠실 사각사각플레이스)도 주목해보자.

지속가능한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축제 – 한강 수력발전으로 야외영화

마지막으로, 축제를 즐기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지구를 생각하고 환경보존을 실천할 수 있는 이색 프로그램도 열린다.

한강 수력발전극장에서 야외 영화도 보고 친환경, 저탄소 제품 마켓에서 쇼핑도 하는 ‘한강 친환경에너지페스티벌’(8.3.~5. 뚝섬 자벌레 잔디밭), 매미와 무당벌레를 만나고 야생탐사센터에서 한강의 야생을 만나보는 ‘한강몽땅 여름생태학교’(7.20.~8.19. 강서 등 10곳), 도심 속 멸종위기 야생동물 보전을 위한 캠페인 축제 ‘예술동물원 한강 ZOO’(8.11.~12. 여의도 안내센터 앞) 등 생태 체험형 프로그램이 시민맞이 준비를 마쳤다.

서울시는 이밖에도, 올해 프로그램 가운데 놓치지 말아야 할 인기‧신규 프로그램 BEST 15도 함께 소개했다.

BEST 15는 ①한강수상놀이터 ②한강물싸움축제 ③한강종이배경주대회 ④한강자전거한바퀴 ⑤2018 한강크로스스위밍챌린지<신규> ⑥한강파이어댄싱페스티벌 ⑦한강달빛서커스<신규> ⑧한강별빛소극장<신규> ⑨한강다리밑영화제 ⑩다리밑헌책방축제 ⑪한여름밤의재즈 ⑫한강나이트워크42K ⑬한강몽땅 여름생태학교 ⑭한강여름캠핑장 ⑮한강데이트<신규>다. 

윤영철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올해 6회째를 맞이한 한강몽땅 여름축제가 시민들의 여름을 책임질 프로그램으로 완전 무장해서 돌아왔다”면서 “올 여름도 시민이 만들고 시민과 함께하는 한강몽땅에서 잊지 못할 여름의 추억을 만드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2018 한강몽땅 여름축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강몽땅 홈페이지(hangang.seoul.go.kr/project)와 ‘스마트서울맵’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문의는 전화 (☏ 120 다산콜센터)로 하면 된다.

 

편집국
편집국
수완뉴스 편집부 공식 계정입니다.
-advertisement-

댓글을 남겨 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spot_img

많이 본 뉴스

-advertisement-

인기 기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