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C
Seoul
2024년 4월 26일 (금요일) 12:40 오전
뉴스사회강원도형 디지털 전환 플랫폼 '나야나' 국내 최초 출시

강원도형 디지털 전환 플랫폼 ‘나야나’ 국내 최초 출시

강원도가 공개한 강원도형 디지털전환플랫폼 ‘나야나’ 구성 계획 (사진=강원도청 대변인실 제공)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강원도(도지사 최문순)가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공공서비스, 이커머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서비스 플랫폼 ‘나야나’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강원도는 18일 11시 더존비즈온 강촌캠퍼스에서 최문순 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나야나’ 출시를 선언했다. ‘나야나’는 87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농어업인수당, 육아기본수당, 청년근로자 복리후생수당 등 비대면보조금 지급과 정책 참여(설문조사), 공공시설 이용 신원인증, 이커머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이다.

나야나 개발을 강원도가 참여 주체 간 역할 분담과 협업을 통해 당초 2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던 개발 기간을 11개월로 크게 단축했다. 향후 춘천시 일상회복지원금도 ‘나야나’를 통해 5부제로 신청·지급할 예정이다. 참여 주체별로 공공마이데이터 꾸러미 개발, 앱운용 시스템 구축, 비대면 신원인증 기술 개발 등을 부담하여 총 개발 기간을 단축하였다.

한편 지난 1일, 나야나 베타버전을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 등재한 후 2주간의 베타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3,500여 명의 도민들의 의견을 받을 수 있었고, 지난해 6월 비대면 민원 서비스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3억 5천만 원의 국비를 확보하고 같은 해 도와 행안부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사업 공동 추진 협약을 체결하기도 하였다. 이에 중앙정부는 ‘나야나’에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하였다.

그리고 나야나 도입을 위하여 지난달 29일부터 이틀 동안 291명의 읍면동 공무원 대상 ‘나야나’를 활용한 업무처리 방법 연수 교육을 시행했다.

최문순 지사는 “나야나는 중앙정부도 우수성을 인정했고, 앞으로 관광, 일자리, 복지, 금융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외국 정부에 서비스를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동주 기자

김동주 기자
김동주 기자
밝은 미소로 세상을 더 밝게, 당신의 이야기에 경청하겠습니다.
-advertisement-

댓글을 남겨 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spot_img

많이 본 뉴스

-advertisement-

인기 기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