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C
Seoul
월요일, 11월 30, 2020
Home 뉴스 교육 민주시민교육 통해 학교 지원체제 구축 등 핵심과제 추진

민주시민교육 통해 학교 지원체제 구축 등 핵심과제 추진

- Advertisement -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30일 오전, ‘한 명 한 명의 아이를 존중받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는 신년사를 발표하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지성, 다른 사람의 처지에 공감하는 감성, 더 좋은 오늘을 만들어가는 시민성을 갖춘 민주시민을 길러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배움의 기틀을 다져주는 책임교육 △삶과 교과를 통합하는 미래교육 △교육 중심 학교를 위한 지원 체제 강화 등을 새해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우선, 책임교육 강화를 위해 ‘한글 책임교육’은 한글해득을 넘어 읽기 유창성과 독서, 토론, 글쓰기 교육까지 확대하고, 개념과 원리를 토대로 한 수학 책임교육과 기초 튼튼 영어 책임교육으로 공교육으로서 책임성과 전문성을 높인다.

이를 위해 2월, 초·중등 교원 4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글, 수학, 영어 책임교육 연수를 실시하고, 협력교사제를 확대한다.

또, 천천히 배우는 학생과 위기 학생을 위해 학교 다중지원, 교육지원청 통합사례 관리, 학교밖 전문가와 협력을 강화해 촘촘한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민 교육감은 책임 교육의 성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미래 사회로 나갈 준비를 돕기 위해 삶과 교과를 통합하는 미래교육으로 교실을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일상의 수업에서 토의·토론 학습, 프로젝트 학습, 협동·협력 학습, 문제해결 학습 등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민주시민교육과를 신설해 모든 아이가 존중받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통합지원단을 구성해 작은학교 정책도 밀도 있게 추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특성화고등학교 공동실습소는 AI, 빅데이터, 드론, 3D프린팅 등의 분야를 실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바꾼다.

강원행복고등학교를 더욱 밀도 있게 운영해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정시와 수시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두 방향 정책을 마련한다.

민 교육감은 책임교육과 미래교육을 이루기 위해 교육 중심의 학교 지원 체제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학교지원센터, 교육지원청, 도교육청이 학교 업무를 직접 처리하도록 재구조화 되며, 교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플랫폼형 연수 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교직원 연수 체제를 혁신한다.

동시에 지자체와 협력해 ‘강원도형 돌봄 체제’를 구축하고, 아이들이 정규 수업 이후 학교 안팎에서 양질의 돌봄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민병희 교육감은 “모두를 위한 교육이 10년이 되는 새해, 학교 현장에 권위주의와 행정 중심 문화가 옅어지고, 민주주의와 교육중심 문화가 자리잡았으며, 교실 수업이 살아나고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학교가 들썩이기 시작했다”며, “지난 10년을 노둣돌 삼아 새로운 90년을 준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동주 기자

청년과 청소년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언론.
“취재원과 독자는 수완뉴스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보도를 청구할 권리를 가집니다.”
<ⓒ 수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완뉴스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의 일부를 배분 받을 수 있음.
일부 기사는 광고주의 지원을 받아 게재된 기사일 수 있음.

해당 기사를 보고 마음에 들었다면, 수완뉴스에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donaricano-btn
김동주 기자http://mylovehouse.org
김동주 기자입니다.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

인기 기사

최신 기사

- Advertisment -
- Advertisment -